변압기의 병렬운전조건 4가지를 기술하고 조건이 맞지 않을 경우에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지 간단히 서술하시오.
:
극성이 같을 것 : 큰 순환전류가 흘러 권선이 소손
정격전압이 같을 것 : 순환전류가 흘러 권선이 가열
%임피던스강하가 같을 것 : 부하의 분담이 용량의 비가 되지 않아 부하 분담의 불균형
내부저항과 누설리액턴스의 비가 같을 것 : 각 변압기의 전류 간 위상차가 생겨 동손이 증가
암기법: 변압이 병렬운전만 하면 극정임네다.(걱정입니다)
암기법의 대표격인 앞글자를 따서 말을 만들어 보았다.
그 뒷말은 다 ~같을것으로 끝나서 몇번 보다보면 자연스레 암기될것이다.
현상에 대한 암기는 논리성을 부여해주면 암기하기 쉽다. 암기를 돕기 위함이므로 실제 이론과는 거리가 있을 수 있다. 필자는 이를 유도해서 설명할 실력도 안되므로 이론부분은 전문강사 강의를 보는것을 권장한다.
1. 극성이 다르면 -> 다른 극성끼리 만나는 합선을 생각해보자.
엄청 큰 전류가 흐르고, 선이 녹아내릴 것이다.
즉, 큰 순환전류가 흘러 권선이 소손된다.
2. 정격전압이 다르면-> 우리가 알람시계에 건전지를 교체한다고 생각해보자. 세개의 건전지가 들어간다면 세개를 모두 교체해야하지, 두개만 교체하면 얼마안가서 다시 모든 건전지를 교환해주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전압은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흐르는데, 일부만 교체하게 되면 1.5[V] -> 0[V]로 온전히 전원을 공급해주는 것 이외에 1.5[V] -> 1[V]로도 순환전류가 흘러 계속 수명을 깎아먹게 되기 때문이다.
즉, 정격전압이 다르게 되면 순환전류가 흐른다. 이경우에는 합선처럼 큰 전류는 아니기에 권선이 가열되는 것이다.
3. %임피던스강하가 다르면 -> 병렬 저항을 생각해보자.
아래 왼쪽과 같이 모든 저항이 같다면 모두 같은 전류가 흘러 소비하는 전력이 같을 것이다.
그러나 아래와 같이 한개의 저항값이 달라지게 되면 (0.1[A], 0.1[A], 0.1[A]) -> (0.2[A], 0.1[A], 0.1[A]) 로 바뀌게 되어 각각 분담하는 부하의 비가 달라지게 된다.
즉, 부하 분담의 비가 용량의 비가 되지 않아 부하 분담의 불균형이 된다.
4. 내부저항과 누설리액턴스의 비가 다르면 -> R 과 X의 비가 다르면 전류의 위상차가 생기게 된다. 전기기사나 공사기사 필기를 취득했다면, 이부분에 대해서는 암기요령이 필요없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