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전자

전선로 부근이나 애자 부근(애자와 전선의 접속 부근)에 임계전압 이상이 가해지면 전선로나 애자 부근에 공기의 절연이 부분적으로 파괴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무슨현상 이라고 하는가? 방지대책 3가지를 쓰시오

by kiki1743 2024. 9. 23.
반응형

전선로 부근이나 애자 부근(애자와 전선의 접속 부근)에 임계전압 이상이 가해지면 전선로나 애자 부근에 공기의 절연이 부분적으로 파괴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무슨현상 이라고 하는가? 방지대책 3가지를 쓰시오

 

현상 : 코로나현상

대책 :

1. 굵은 전선을 사용한다.

2. 복도체 방식을 채택한다

3. 가선금구를 개량한다.

 

코로나 현상은 전압이 일정이상 높아지게 되면, 공기의 절연을 파괴시켜 빛, 소리가 발생하는 현상이다.

방지대책으로는 코로나 임계전압을 높히면 된다.

 

delta = 상대공기밀도

m0 = 전선표면계수

m1 = 날씨에 의한 계수

r = 전선의 반지름

D = 선간거리

 

코로나 임계전압을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이중 공기밀도, 기후와 같은 자연현상은 임의로 조정할 수 없으므로 전선의 종류, 선간거리 등으로 코로나 임계전압을 조절할 수 있다. 사실 선간거리도 조정하는데는 제약이 있으므로 전선으로 임계전압을 조절해주는게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다.

 

 

 

1. 굵은 전선을 사용한다 -> 식에 의하면 전선의 반지름이 늘어나게 되면 코로나 임계전압이 낮아진다.

2. 복도체 방식을 채택 한다 -> 이것도 위와 동일한 이유이다.

3. 가선금구를 개량한다 -> 가선금구는 전선을 지지하는 금속으로 된 것들을 말한다. 금속의 품질이 좋지 않으면 날카로울 수가 있는데, 코로나 현상은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부분에서 발생하기 쉬우므로 개량된 금구를 사용하면 좋다.

 

아래와 같은 테슬라코일 스피커를 본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전선을 따로 빼서 뾰족한 부분에서 플라즈마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반응형